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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금 기본 사항
AWS 요금 모델 3가지
- 컴퓨팅 : 시간/초당 청구, 인스턴스 유형에 따라 다름
- 스토리지 : 일반적으로 GB당 청구
- 데이터 전송 : 아웃바운드 요금은 집계하여 청구
- 요금 부과 X 경우 : 인바운드 데이터 전송, 동일한 AWS 리전 내 서비스 간 데이터 전송
요금 지불 철학(?)
- 사용한 만큼만 지불
- 예약 시 더 적은 비용 지불 (3가지 옵션)
- AURI (전체 선결제 예약 인스턴스) : 가장 큰 폭의 할인
- PURI (부분 선결제 예약 인스턴스) : 낮은 폭의 할인
- NURI (선결제 없는 예약 인스턴스) : 더 작은 폭의 할인
- 사용량이 많을수록 비용 절감
- AWS 성장에 따라 더 많은 비용 절감
무료 AWS 서비스
- Amazon VPC
- Elastic Beanstalk
- AWS CloudFormation
- IAM
- Auto Scailing
- AWS OpsWorks
- 통합 결제
→ 서비스 자체는 무료이지만 서비스에서 프로비저닝 된 리소스는 무료가 아닐 수 있다.
2. TCO (총 소유 비용)
TCO (총 소유 비용)
구매자와 소유자가 제품 또는 시스템의 직접 및 간접 비용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정적 추정 (서비스 비용 + 서비스 소유와 관련된 제반 비용 포함)
TCO를 사용하는 이유
- 온프레미스와 AWS에서 전체 인프라 환경 또는 특정 워크로드를 실행할 때의 비용을 비교하기 위해
- 클라우드로 이전하기 위한 예산을 책정하고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기 위해
TCO 고려 사항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 대한 서버 비용과 장비를 수용하는 시설 비용
- 하드웨어, 관리 및 시설에 대한 스토리지 비용
- 하드웨어, 관리 및 시설에 대한 네트워크 비용
- 전체 솔루션 관리에 필요한 IT 인건비
AWS 월 사용량 계산기
- 월별 비용 추정
- 월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회 파악
- 템플릿으로 솔루션을 모델링하여 서비스 및 배포 모델 비교
AWS TCO 계산기
- AWS를 사용할 때의 비용 절감 추정
- 상세 보고서 세트 검토
-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가정 수정
3. AWS Organizations 소개
AWS Organizations
단일 조직을 생성하고 여러 AWS 계정을 이 조직으로 통합하여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무료 계정 관리 서비스
- 여러 AWS 계정에 대한 액세스 정책을 중앙에서 관리 (SCP : 서비스 제어 정책)
- AWS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 제어
- API를 사용하여 AWS 계정 생성 및 관리 자동화
- 여러 AWS 계정의 통합 결제
AWS Organizations 액세스
- AWS Management Console
- AWS 명령줄 인터페이스 (AWS CLI) 도구
- SD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 HTTPS 쿼리 API
4. AWS Billing and Cost Management
AWS Billing and Cost Management
AWS 청구서를 결제하고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비용 예산을 책정하는 데 사용하는 서비스로, 이를 통해 향후 비용 및 사용량을 예측하고 파악하여 미리 계획을 세울 수 있음
도구
- AWS 예산
- Cost Explorer에서 제공하는 비용 시각화를 사용하여 예산 상태를 보여주고 예상 비용에 대한 예측 제공
- 예산 알림 제공 (이메일 또는 Amazon SNS)
- AWS 비용 및 사용 보고서
- 계정 및 계정 사용자가 시간별 또는 일별 품목에서 사용하는 각 서비스 범주의 사용량과 세금 할당 목적으로 활성화한 모든 세금 나열
- 결제 보고서를 Amazon S3 버킷에 게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음
- AWS Cost Explorer
- 시간 경과에 따른 AWS 비용 및 사용량을 그래프로 보여줌
5. AWS Support
AWS Support
고객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완벽한 지원과 적절한 리소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고객의 요구 사항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지원 제공
AWS Support의 4가지 지원 플랜
- Basic Support : Resource Center 액세스, 서비스 상태 대시보드, 제품 FAQ, 토론 포럼 및 상태 확인 지원
- Developer Supprot : AWS 기반 초기 개발 지원
- Business Support : 프로덕션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고객
- Enterprise Supprot : 비즈니스 및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고객
** Basic Support 플랜에는 사례 지원 제공 X
- 사전 예방적 지침
- TAM (기술 지원 관리자) 에게 지원 문의
- 모범 사례에 따라 AWS 환경의 성능과 내결함성을 높이려는 경우
- AWS Trusted Advisor 사용 : 인프라 보안 최적화 권장 사항 제공
- 계정 지원 필요
- 결제 및 계정 전문가인 AWS Supprot Concierge 에게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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