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CBD" | ["BACDE", "CBADF", "AECB", "BDA"] | 2 |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Code (내가 처음 작성한 코드)
def solution(skill, skill_trees):
answer = 0
for skill_tree in skill_trees:
idx = []
flag = 0
for i in skill:
if i in skill_tree:
idx.append(skill_tree.index(i))
else:
idx.append(27)
for j in range(0, len(idx)-1):
if idx[j] > idx[j+1]:
flag = 1
break
if flag == 0:
answer += 1
return answer
구현방법)
1. 각 skill_tree에서 주어진 skill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해당 skill의 index를 저장하고, 없다면 가능한 최댓값인 27을 넣어주었다.
2. index 들이 담겨있는 idx 배열을 돌면서 앞의 인덱스 값이 뒤의 인덱스 값보다 크다면, 스킬 순서가 맞지 않는 스킬트리라는 것이므로 flag를 1로 설정하고 for문을 빠져나온다. 만약 올바른 스킬트리라면 flag == 0 이기 때문에 answer 를 하나 카운트 해준다.
-> 굉장히 번거롭고 지저분한 코드... 그래서 다른 깔끔한 코드를 참고해서 다시 풀어봤다.
✔️ Code (클린 코드)
def solution(skill, skill_trees):
answer = 0
for skill_tree in skill_trees:
skill_list = ''
for i in skill_tree:
if i in skill:
skill_list += i
if skill[0:len(skill_list)] == skill_list:
answer += 1
return answer
구현 방법)
나와는 반대로 skill_tree의 스킬이 주어진 skill에 있다면 skill_list에 하나씩 더해준다. for문이 끝난 뒤 skill[0:len(skill_list)]와 skill_list 값이 같다면 answer를 카운트 해준다.
ex1) skill = 'BCD', skill_tree = 'BACDE' 라면 skill_list는 'BCD'가 되고 이때 skill == skill_list 이므로 skill_list는 올바른 스킬트리라고 할 수 있다.
ex2) skill = 'BCD', skill_tree = 'ACEB' 라면 skill_list는 'CB'가 되고 이때 skill[0:len(skill_list)] 인 'BC' != 'CB' (skill_list) 이므로 이 스킬트리는 올바르지 않은 스킬트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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